모요-logo
모요

모두에게 통신을 쉽고 정직하게

모요는 불합리한 통신시장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모요는 어떤 문제를 풀고 있나요?

초등학생부터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우리나라 모든 사람들은 휴대폰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요. 실제 국내 휴대폰 회선수는 약 5,500만이나 돼요. 

이렇게 매일 사용하는 통신 서비스는 우리에게 어느새 공기같이 존재하지만, 고객들은 통신 서비스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갖고 있다고 느꼈어요.

image

1. 통신비가 품질 대비 너무 비싸요


5G는 비싼데 잘 안터지지 않나요? 불필요하게 높은 구간의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지 않나요? 

image

2. 휴대폰 매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요


생선회도 아닌데 누가 언제 들어가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느낌, 받아보지 않으셨나요?

image

3. 용어와 절차 등이 어려워요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페이백'과 같은 통신 용어와 복잡한 절차, 어렵지 않으신가요?

위 사례 외에도 통신시장에는 아무도 풀지 않은 수많은 문제가 존재하고 있어요. 모요는 급변하는 통신시장에 맞춰 고객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가치를 주기 위해 모였어요.

통신시장이 급변하고 있어요

① 알뜰폰 요금제 가입자 급증

1년 반만에 후불 알뜰폰 요금제 가입자는 약 200만명이 순 증가하여 600만명 수준에 이르렀어요. 증가세는 계속 유지되고 있어요.

image
image

② 자급제 폰 판매 급증

통신사를 끼지 않고 오픈 마켓이나 제조사에서 휴대폰만 구매하는 비율이 약 40%에 다다르고 있어요. 자급제 폰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어요.

모두에게 쉽고 정직한 통신시장을 만들거예요

모요는 어려운 통신 용어와 절차를 쉽게 안내하고, 정보비대칭을 해결하여 고객들께 신뢰를 드리고 싶어요.

더불어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통신 플랜을 맞춤으로 추천해주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며 최적의 상품을 추천해드릴거예요.

image

① 1,600개 알뜰폰 요금제 비교

약 1,600개의 알뜰폰 요금제를 손쉽게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어요. 

내게 맞는 맞춤 요금제도 추천해줘요.

② 모든 통신 상품 맞춤 추천

모든 커머스의 자급제 폰을 비교하여 최저 가격과 실시간 재고를 안내해요.

요금제에 맞는 인터넷 상품도 추천해줘요.

image

모요는 빠르고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어요

image
image
image

동료들이 소개하는 'REAL' 모요

모요는 이렇게 일해요

1. OKR 달성을 위해 집중하는 "시즌" 기간

  • PO, Product Designer, Developer 등이 한 스쿼드로 구성되어 챌린지한 OKR을 함께 수립하고 빠르게 실행하고 학습해요.
  • 시즌은 약 3개월 정도 진행해요.

2. 두 발 더 나아가기 위한 "리팩토링" 기간

  • OKR 달성에는 임팩트가 적지만 반드시 해결해야할 디자인, 정책, 개발, 보안 등의 업무를 리팩토링 기간에 해결해요.
  • 리팩토링 기간은 약 3~4주에요.

3. 빠르게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TF" 

  • 모요는 탁상공론을 좋아하지 않아요. 합리적 가설과 기회가 보이면 빠르게 실행하고 고객의 데이터와 목소리에 귀 기울입니다.
  • 누구나 TF를 만들어서 빠르게 가설을 검증할 수 있어요. TF는 시즌 및 리팩토링 기간과 병렬적으로 진행됩니다.

모요의 8가지 핵심가치를 소개할게요

모요의 핵심가치(Core Value)는 세상에 돌아다니는 좋은 문구를 차용한 게 아니에요.

함께 일하면서 회고를 통해 왜 성공했고 실패했는지를 반추해 보며, 모든 동료가 합의된 핵심가치를 만들어나가고 있어요.  

image

1. 고객 집착

Customer Obsession

통신시장의 문제를 혁신하는 방법은 고객에게 집착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올바르게 정의하는데서 시작한다고 믿고 있어요. 고객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고객의 목소리에도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며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나가려고 해요. 더불어 ‘고객에게 얼마나 큰 가치를 주는지’가 의사결정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고객 인터뷰를 통해 문제를 찾아낸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플로우"

모요에 최초 진입한 고객에게 “한달에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묻는 화면이 있는데 전환율이 약 70%로 나쁘지 않았어요. 그런데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니 충격적이게도 고객들은 질문을 이해하지 못한 채 여러 답안 중 하나를 무작위로 선택을 한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즉, 데이터에선 알수 없었던 사용자의 문제를 찾아내어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선을 했어요. 이처럼 모요는 적극적인 사용자 인터뷰와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숨어있는 문제를 찾아내고 있어요.

2. 명확한 DRI와 적극적 챌린지

모요에는 Directly Responsible Individual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업무를 담당하는 동료의 전문성을 충분히 신뢰하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실행과 결정, 그리고 대응(책임)하는 담당자를 명확히합니다. 권위나 직급에 의해 결정하지 않고 DRI인 동료가 해당 업무에 주인이 되는 것이죠. 


물론 DRI인 동료가 독불장군으로 결정하는 것은 아니에요. 동료들의 적극적인 챌린지와 피드백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업무를 진행해요. 


단, 결정은 민주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DRI인 동료가 결정합니다.

image

"투자 유치 과정에서 보여준 DRI와 챌린지 문화"

모요가 처음 투자를 받을 때, 팀 리더는 동료들에게 제안받은 투자 조건들을 공유했어요. 그리고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받을지에 대한 최종 DRI는 내게 있는 것 같으나, 많은 동료들이 피드백해주면 좋겠어요”라고 얘기했지요. 이에 약 10시간에 걸친 논의를 통해 어떤 기준으로 어디에서 투자를 받아야할지에 대한 기준이 잡혔고, 성공적으로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어요. DRI는 팀 리더에게 있었지만 동료들의 적극적인 챌린지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최고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었답니다.

image

3. 빠른 실행, 빠른 학습

Fast Try, Fast Learn

모요는 가설에 대해 빠른 실행을 통해 학습하고 다시 빠르게 실행하나가는 문화를 지향하고 있어요. 책상에 앉아 고민과 기획을 오래 하는 것보다, 합리적인 가설이 세워지면 고객에게 가치를 빠르게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것을 선호해요. 정답은 결국 고객과 시장이 알기 때문이에요.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해서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며 개선해 나가려 해요.

"아이디어부터 배포까지 23시간 안에 끝낸 CU 상품권 이벤트"

모요에서 요금제 개통시 CU 상품권을 주면 고객이 몰릴것 같다는 아이디어가 나왔는데요. 기획 → 디자인 → 개발 → 배포까지 23시간 안에 끝났죠. 빠르게 적용한 후, 사용자 인터뷰와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한 결과 빠르게 종료한다는 결정을 내렸어요. 생각보다 효과적이지 않았던 거죠. 즉, 가설을 수립하고 빠르게 적용한 뒤, 이 가설이 유효한지 파악하고 학습을 하고 이 사이클을 반복하는거에요. 모요는 이렇게 빠른 실행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 유효한 학습을 통해 계속 문제를 해결해나가려고 해요.

4. 포기하지 않는 끈기

GRIT

모요는 스쿼드별로 도전적인 OKR을 세우고, 어떻게든 성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요. 이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실패가 있지만 끈기를 갖고 계속 시도하여 결국엔 목표를 달성해내려고 하죠. 모요가 두려워 하는 것은 실패하는 게 아니라 시도하지 않는 것이에요.

image

"포기하지 않는 노력으로 상승시킨 요금제 신청 시도율"

요금제 신청 시도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대표적인데요. 요금제 상세 화면에 FAQ를 넣었는데 성과가 없자, 1:1 문의하기 버튼을 넣어봤어요. 그러나 이 또한 효과가 부족했고, 요금제 가입 과정을 설명해주는 배너도 적용했지만 성과가 없었어요. 포기하지 않고 상세화면에 요금제 개통 과정을 설명해주는 안내를 넣으니, 결국 요금제 신청 시도율을 만들어 냈어요. 이렇듯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와 데이터를 보며 실행해나가고 있어요.

image

5. 데이터 기반 사고

Data Mindset

모요는 데이터에 기반한 사고를 추구해요. 새로운 가설을 수립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액션아이템을 고안할 때도 데이터에 기반하여 생각합니다. 특히 다양한 A/B 테스트를 진행하며 데이터에 기반하여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찾아내고 있어요. 더불어 물리적으로도 특정 직무만 데이터에 접근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인프라와 환경을 갖추기 위해 함께 노력해요.

"데이터가 흐르는 환경과 수많은 A/B 테스트를 통한 가설 검증"

모두가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Mixpanel를 도입하였는데요. 도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발적인 스터디를 통해 사용 방법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한 요금제 가입시도율을 높이기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했었어요. Funnel 데이터와 A/B Segment의 가입시도율을 면밀히 살펴보니 새로운 플로우가 더 좋다는 결론이 나와서 바로 적용을 했어요. 이렇듯 모요 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고하며 해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6. 팀 목표 달성을 위한 팀 플레이

One Team

본인의 공을 드높이려는 것보다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문화를 지향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팀의 장기 비전과 단기 비전은 물론이고 구체적인 목표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Sync해나갑니다. 또한 본인이 맡은 역할에 제한을 두지 않고, 팀의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어요.

image

"OKR 달성을 위한 미친 팀 플레이"

시작대비 13배 높은 OKR을 1달 반동안 도전하는 시즌이 있었어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군에 상관없이 적극적인 액션 아이템을 만들고 마케터 역할을 자처했지요. 노코드 툴을 사용해 랜딩화면을 만들거나,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개발팀도 홍보 게시글을 작성하기도 했었어요.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모든 동료들의 노력에 힘입어 결국 OKR을 초과 달성 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듯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sync를 맞추고 팀 플레이어로 일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어요.

image

7. 솔직한 피드백, 심리적 안전감

Candor & Psychological Safety

개인과 팀이 성장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함께 일한 동료의 솔직한 피드백이라 생각해요. 모요에서는 동료와 팀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동료를 배려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더불어 서로가 심리적 안전감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심리적 안전감은 결국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상대의 의견에 챌린지할 수 있으며, 실패를 공유하고, 편하게 질문을 할 수 있는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동료들의 성장을 위한 최고의 선물, 피드백 문화"

모요에서는 한 OKR 시즌을 약 2~3달 동안 진행하고 OKR 시즌이 끝날 때마다 다면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함께 일했던 동료들과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잘하고 있는 점과 보완이 필요한 점에 대해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 받아요. 동료에게 받은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자극을 받기도 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게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심리적 안전감을 형성하게 되며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터전을 만들어갈 수 있어요.

8. 임팩트에 대한 집중

Focus on Impact

한정된 자원과 시간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입니다. 모요에서는 고객을 향한 Impact가 얼마나 큰지를 기준으로 판단해요. 투입대비 성과를 기대하는 ROI는 자칫 투입(Investment)을 적게하여 성과(Return)을 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모요는 고객을 향해 얼마나 큰 가치를 전달하는지(Impact)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image

"4배의 전환율을 만든 '간편신청' 플로우"

단순히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하는 서비스를 넘어, 개통을 신청하는 과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간편신청’ 플로우를 개발하려 할 때 였어요. 많은 알뜰폰 파트너사와 협력해야했고, 개발 리소스가 많이 발생하며, 법률 검토 등 받아야할 게 많았어요. 그럼에도 고객이 가장 많이 이탈하는 단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Impact가 클 것 같다고 판단했고 진행했어요. 결과적으로 약 2달이 소요됐지만, 개통 신청 전환율을 4배나 올리며 고객에게 큰 가치를 줄 수 있었어요.

복지와 혜택은 계속 발전하고 있어요

🖥️ 물리적 환경 지원

  • 역삼역 3번출구에서 도보로 1분 거리의 오피스에 입주해있어요
  • 최신 MacBook, Window 노트북 중 선택할 수 있어요
  • 4K UHD 모니터를 기본으로 지원해요
  • 그 외 마우스나 키보드 등 장비는 요청시 구매해드려요

🏃 성장을 위한 지원

  • 업무에 필요한 도서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요
  • 업무 관련 교육이나 컨퍼런스 및 외부 세미나 등의 참가비를 지원해요
  • 콘텐츠 구독 (e.g. 아웃스탠딩 등)을 지원해요
  • 데이터 분석, 조직문화, Product 전략 등 다양한 스터디가 있어요 

🍿 식대 및 간식 지원

  • 프리미엄 원두 커피를 무제한으로 제공해요
  • 팀원들이 원하는 간식을 바로 구매하고 항상 비치해요
  • 저녁 식비를 지원해요

🌴 휴식과 건강을 위한 지원

  • 별도의 승인이 필요없는 무제한 휴가를 제공해요
  • 3년 만근 시 1개월의 유급 휴가인 '리프레시 휴가'를 지원해요
  • 매년 정밀한 건강 검진을 지원해요

🧑🏻‍💻 몰입할 수 있는 환경 지원

  • 정해진 출퇴근 시간이 없어요
  • 개인이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간에 근무해요
  • 장소도 구애받지 않아요. 집중이 잘되는 장소에서 일을 해요

🚖 기타 지원

  • 야근 택시비를 지원해요
  •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을 지원해요

모요에 투자해준 파트너에요

2022년 초, 카카오벤처스와 베이스인베스트먼트에게 시드투자를 유치하며 코파일럿 관계 쌓고 있습니다.

image

언론에 소개된 모요 이야기에요

image

모요는 역삼역 가까이에 있어요

역삼역 3번 출구에서 도보 1분 거리의 초특급 역세권에 오피스가 있어요.

주소는 서울 강남구 논현로87길 25, HB타워 9층입니다.

image
image

채용 절차가 궁금하신가요?

문의처

  • 채용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dk.ahn@moyoplan.com 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 알아가기 위한 가벼운 티타임 신청도 환영해요!

☕️ 0단계 : 티타임 (Optional)

모요에 대한 궁금한 게 있을 경우 직접 만나거나 화상을 통해 편하게 얘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요. 부담 없이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에요.

📝 1단계 : 서류 체크

이력서 또는 직무에 따라 포트폴리오 등을 제출해 주시면 돼요. 양식은 자유로워요. 제출해 주신 서류는 최대한 빠르게 검토하여 안내드려요.

🎤 2단계 : 실무 인터뷰

제출해준 이력서나 포트폴리오 등을 바탕으로 해당 업무에 대해 어떻게 일하셨는지 알아가는 시간이에요.

🌈 3단계 : 컬처 인터뷰

모요의 핵심가치와 잘 맞는 분이신지 알아가는 시간이에요. 평소 일에 대해 갖고 계신 생각과 조직문화에 대한 의견을 나눠보아요.

✅ 보상 논의 및 입사

최종 합격하여 모요의 동료가 되신 동료분과 연봉, 보상 등을 협의합니다. 이후 입사 일자를 조율해요.

image

채용 중인 공고

도전과 성장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함께 만들어갈 당신을 기다립니다.
  • Data Analyst

    Data analyst
    Experienced
    Full-time
  • Product Designer

    Product Designer
    Experienced
    Full-time
  • Frontend Developer

    Frontend Developer
    Experienced
    Full-time
  • Backend Developer

    Backend Developer
    Experienced
    Full-time
모요-logo
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