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요 Marketer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이유
모요 Marketer는 고객을 획득(Acquisition)하는 차원의 모든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요. 더 많은 고객에게 모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며, 이 콘텐츠를 어떤 채널을 통해 어떻게 얼마나 노출할지 결정하고 그 효과를 측정해요. 이 과정을 빠르게 반복하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어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강명현 님을 모시고 모요 Marketer가 빠르게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아 봤어요.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모요에 합류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 주세요.
강명현(이하 명현) : 안녕하세요, 모요에서 Marketer로 일하고 있는 강명현입니다. 모요에 합류한 지는 벌써 2년 반 정도 시간이 흘렀네요. 지금까지 다양한 회사를 거치면서 나름의 회사를 고르는 세 가지 기준이 생긴 것 같은데요.
첫째, 함께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동료들이 있는가? 둘째, 회사가 가지고 있는 미션과 비전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가? 셋째, 내 능력을 충분히 펼칠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갖추고 있는가? 그중에서도 제가 모요에 합류를 결정한 결정적인 이유는 ‘동료’ 였어요.
잘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성장에 목마른 동료들이 모인 팀에서 함께 달린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을 것 같아 가슴이 두근두근 설레더라고요. 배울 점이 많은 훌륭한 동료들 사이에서 빠르게 실행해 보고 학습하며 저도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Marketer 강명현
Q. 모요 Marketer는 어떤 방식으로 일하나요?
명현 : 고객을 획득하는 차원의 문제는 모두 Marketer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마케팅 챕터로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고 다양한 Paid 채널에 광고를 집행하면서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가 나오는 새로운 채널을 발굴하기도 해요. 또 스쿼드 원으로서 고객 획득 차원에 문제를 앞장서서 해결하기도 하고, 새로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과 소재로 검증하고, 태핑 해보는 역할도 맡고 있죠.
Q. 모요 Maketer의 업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보고 싶어요. 명현님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명현 :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들을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 같아요. 매일 아침 7시가 되면, 모요에서 주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와 더불어 집행 중인 광고 비용, 기여 매출, ROAS가 리포트로 한 번에 정리되어 슬랙 메시지로 오거든요. 사실 예전에는 집행하는 광고 매체 관리자에 하나하나 들어가서 리포트를 내려받고 또 하나의 시트에 취합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하다 보니 여기에 시간을 많이 사용했어요. 또 라이브되는 광고 현황을 한판에 보기 어려운 문제도 있었죠.
이런 어려움과 불편함을 Data Analyst 분께서 빠르게 캐치해서 도움을 주셨었는데요. 각 광고 매체별로 비용, 노출, 클릭, 광고 기여 매출까지 자동으로 데이터를 불러와서 각 매체와 콘텐츠로 ROAS까지 매일 아침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됐어요. 덕분에 데이터 취합하는 데 쓰는 시간을 마케팅 고민을 하는 데 더 활용할 수 있었어요!
스쿼드에서는 다양한 고객의 문제를 가설로 세우고 검증하기 위한 방법들을 치열하게 논의하고 실행하는데요. 그 안에서 Marketer가 DRI로써 다양한 가설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해요.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스펙으로 Fake test를 진행하여 얻은 레슨들을 스쿼드 동료들과 공유하고 실제 제품을 만드는 것까지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어요.
‘통신 미환급금’ 페이크 테스트 플로우
이러한 업무 환경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는 미환급금이라는 제품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휴대폰 요금제를 바꾸는 것이 고관여 제품이다 보니 메타(Facebook) 등의 광고에서 알뜰폰 요금제로 바로 전환 시키는 액션이 굉장히 어려웠어요. 그러던 중 못 받은 ”통신비를 돌려받을 수 있는 통신 미환급금*으로 후킹 시켜 저렴한 금액에 관심도 높은 유저를 데려와서 알뜰폰을 유도해 보면 어떨까?” 라는 아이디어가 나왔어요.
* 내야 할 돈보다 많은 돈을 냈을 때 돌려받을 수 있도록 조회해 주는 서비스
통신 미환급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해 주는 기능을 개발해야 했는데요. 제품을 고도화하기 전에 우리의 가설인 ‘통신 미환급금’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를 먼저 검증하기 위해 소재 Fake test를 진행했어요. 소재 → 제품 랜딩 → 로그인 → 기능 준비 중 노출, 이 과정을 통해 가볍게 가설을 먼저 검증해 본 거죠.
‘통신 미환급금’ Fake test 결과
실제로 소재 반응이 무척 좋았고 회원가입까지의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 이 데이터를 근거로 빠르게 제품을 만들었어요. 물론 그 이후에도 최종 목표인 알뜰폰으로 전환하기까지 무수히 많은 A/B 테스트를 진행했죠. 이러한 과정들에서 Marketer는 소재를 만들고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보며 결정하는 것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해요.
물론 진행하는 테스트들이 모두 미환급금 사례처럼 성공적으로 끝나진 않지만 든든한 메이커 분들과 함께 제품을 만들다 보면 다양한 가설을 빠르게 실행해 보고 검증할 수 있어서 Marketer로써 많은 레슨을 얻을 수 있어요! 아직 정답을 찾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동료들과 함께 작고 빠르게 검증해 보고 디벨롭하는 과정들을 여러 번 거치다 보면 결국엔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Q. 모요 Marketer만의 특별함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명현 : 빠르게 실행하고 레슨을 얻기까지 막힘이 없다는 점이요.
명확한 가설과 목표를 세우면 그걸 함께 고민하고 실행해 줄 든든하고 훌륭한 동료들이 있어요. 가끔은 Marketer인 제가 생각하지 못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주기도 하죠. 마케팅 업무를 홀로 고민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더라도 제품으로 만들지 못하는 상황이 있거나, 메이커 리소스가 부족해서 마케터만의 외로운 싸움이 될 때도 있는데요. 제가 혼자 고민하도록 두지 않는 동료들 덕분에 힘을 얻고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위에 설명드렸던 미환급금 사례에서도 좋은 소재를 발견했을 때 실행할 수 있게끔 도와준 동료들이 없었더라면 이렇게 좋은 레슨런을 쌓기 어려웠을 거예요. 충분히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학습하는 과정이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이 모요 마케터만의 특별함이 아닌가 싶네요!
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 환경도 모요만의 특별함인 것 같아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하기까지의 환경이 너무 잘 되어 있고, Data Analyst 분께서도 적극적으로 데이터 분석에 도움을 주셔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수집할 수 있어요.
Q. 최근에 가장 집중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태스크가 있을까요?
명현 : 고객 유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펑 스쿼드’(고객을 많이 데려와서 모요를 펑! 터뜨리자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에서 진행하는 포털사이트 점유율 높이기 액션일 것 같아요.
아직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들이 너무나도 많은데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들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서 해결법을 찾고 있어요. 이런 과정의 길목에서 모요를 만나게 되고, 모요가 그 어려운 점들을 풀어주면 고객이 만족하면서 찾아오지 않을까? 그럼 최대한 많이 눈에 띄어야겠다! 는 생각으로 포털사이트 모요 점유율 높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액션을 실행하면 할수록 실제로 점유율이 올라가는 것이 보여서 요즘 가장 재미있게 집중하고 있는 프로젝트예요.
Q. 모요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명현 : 모요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동료들이 모여 한 가지의 목표를 바라보며 달리고 있는데요.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하다 보면 “나도 동료에게 건강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같은 다짐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Marketer로써 도움이 되는 동료가 되고 싶네요!
또 통신이라고 하면 아직 모르면 손해 보고 당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 같은데요. 단순히 과장하거나 강요하는 것이 아닌 진정성 있는 콘텐츠로 고객의 마음을 진정으로 설득한다면 정말 뿌듯할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미래의 동료를 위해 한 마디 해주세요!
명현 : 열정 넘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더라고요. 모요에서는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모든 과정을 든든한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어요.
마케팅에 정답은 없지만 다양한 시도들을 더 많이 해볼수록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시도를 막힘없이 해나가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건 함께 공감하고 고민해 줄 수 있는 동료가 있는 덕분인 것 같아요. 성공과 성장에 욕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모요에서 즐겁게 일하고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Interviewer/Edit/Photo 최연재 Interviewee 강명현